top of page

자주하는 질문

 

치과에 내원한 환자분들께서 자주 물어보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올바른 치아 관리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01

태어날 때부터 이미 치아가 나와 있어요. 어떻게 하죠?

 

태어 났을 때부터 이미 나와 있는 치아를 '선천치'라고 합니다. 생후 1개월 이내에 치아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치아의 경우 '신생치'라고 합니다.(정상적으로는 생후 8개월 경 아래 앞니를 시작으로 맹출하게 됩니다.) 

 

보통은 하악 유중절치(아래턱 가운데 유치)에 호발하는데,  대처 방법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가 있겠습니다.

 

첫째, 흔들림이 심한 경우는 아기가 삼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미리 뽑아줍니다.(선천치나 신생치의 경우, 유치일 가능성이 높아 이후에 유치가 맹출하지 않을 수 있으나, 보다 심각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둘째, 흔들림이 없는 경우는 치아의 뾰족한 부분을 갈아줍니다.(이제 막 맹출한 치아는 뾰족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 때문에 아기의 혀 아랫부분에 상처가 나거나, 어머니의 젖을 깨물어 상처를 낼 수도 있습니다.

02

우리 아이 영구치 앞니가 벌어져서 나와요.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이 시기를 가리켜 'Ugly Duckling Stage'(미운 오리새끼 시기)라는 특정한 이름까지 붙어져 있습니다. 대부분은 두번째 앞니와 송곳니가 나오면서 벌어져 있던 공간이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간혹 앞니 사이에 과잉치가 있거나, 입술과 잇몸을 이어주는 '순(脣)소대'가 너무 두꺼워서 벌어진 공간이 닫히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치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3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깎여서 시리던데 꼭 해야 하나요?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로써 치아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후에 이가 시린 것은 두껍게 붙어 있는 치석이 떨어지거나, 치석 때문에 존재했던 잇몸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치아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일이 지나면 원상회복됩니다.

 

이러한 부분이 염려돼서 스케일링을 안하게 되면, 닦이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되어 생기는 치석이 계속 치아 뿌리 방향으로 파고 들면서 침착되게 됩니다. 그 결과, 잇몸은 계속해서 녹아가고, 결국 치아가 흔들려 빼야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과거에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았던 스케일링이 이제는 모든 경우에 보험 적용이 됩니다. 때문에, 부담갖지 않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 주시는 것이 잇몸 건강에 유리할 것입니다.

04

잇몸이 많이 안좋은데.. 인사돌 같은 잇몸약을 먹을까요?

 

잇몸질환은 질병을 일으키는 유발인자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치태나 치석같은 물질이 잇몸에 자극을 주어 질병이 발생하고 진행되는데, 약을 먹는다고 해서 이러한 물질(치태, 치석)이 없어지진 않으므로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과의 질병같이 약으로 치유되는 것이 아니고, 외과처럼 원인 제거가 필요합니다. 

05

입냄새가 많이 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입냄새의 원인은 너무도 다양해서 일일이 나열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환자 개개인의 구취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대처 방법은 이렇습니다.

 

첫째, 혀를 잘 닦아줍니다.

둘째, 구호흡이 아닌 비호흡을 습관화합니다.(편도선염, 비염, 축농증, 습관적인 구호흡등이 없는지 확인 필요)

셋째, 물을 자주 마시고, 양치 후 입을 많이 헹궈 줍니다.

넷째, 치과에서, 충치 및 잇몸 질환을 치료합니다.

그래도 구취가 계속된다면, 마지막으로 내과에서 소화기 및 호흡기 계통의 질환이 없는지 확인하고 치료합니다.

06

임신중에는 치과치료를 받을 수 없나요?

 

임신 중에 치과치료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치과에 대한 공포심이 문제가 되어 정신적으로 불안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후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오히려 치통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것이 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임신 계획이 있다면 미리 치과치료를 받아 두는 것이 더 좋겠죠~^^

07

교정 치료를 하면 이가 약해진다던데 맞나요?

 

교정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치아가 움직여야 합니다. 치아가 움직이는 동안 약간 흔들리는 것은 정상입니다. 이런 증상 때문에 치아가 약해진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지만, 교정이 끝난 후 장치를 제거하고 시간이 지나면 흔들리는 현상은 없어 지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지, 교정장치 때문에 구강관리(잇솔질)가 잘 안되어 이가 썩거나 잇몸 염증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구강관리가 잘 되도록 환자와 병원이 협심하면 이런 일은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08

임플란트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딱 잘라 말씀드리기 힘든 질문입니다. 논문 상으로는 10년 생존율이 90% 이상인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이런 통계가 개개인에게는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히려 환자분들께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임플란트가 평생간다면, 제 이를 다 뽑고 임플란트를 심고 싶네요'라구요.. 물론 농담으로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가장 튼튼한 자연치아도 문제가 생겨 뽑는 마당에 임플란트의 수명을 장담하는 것은 힘들것입니다. 하지만, 큰 비용을 들여서 하는 치료인 만큼 각 치과마다 어느정도의 보증기간을 정해두고 있으므로 치과에서 상담받을 때 같이 물어보는 것도 좋겠죠?^^

Yeosu Image Dental Office

bottom of page